공간데이터 종류
Last updated
Last updated
공간(公間)은 어떤 물질 또는 물체가 존재할 수 있거나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장소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가 지각할 수 있는 공간은 지구 표면이므로, 공간 데이터란 지구 표면에 위치하는 객체와 사건, 현상을 기록하는 데이터입니다.
일반적으로 공간데이터는 실세계에서 객체, 사건, 현상의 위치정보(좌표, 주소 등)를 포함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좌표를 이용하여 실세계에 존재하는 하천, 나무를 공간데이터로 기록하는 개념을 보여줍니다.
공간데이터를 표현하는 데이터 타입으로 벡터와 래스터가 있습니다.
벡터 타입은 실세계를 포인트, 라인, 폴리곤의 기하학적 형태로 표현합니다. 반면에 래스터는 실세계를 격자형의 픽셀(Cell) 형태로 표현합니다.
벡터 데이터는 기하학적 형태에 따라 3가지로 구분된다.
포인트(point, 점) : 대부분 좌표계에 의한 위도와 경도의 조합으로 구성되며, 폴리곤으로 표현되기 어려울 정도로 작을 경우에 유용하다. 예) 세계 지도에서 서울의 위치
라인(line, 선) : 간선으로 연결된 2개 이상의 정점으로 이루어지며, 자연스러운 선의 형태를 표현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예) 서울시 지도에서 지하철 노선 표시
폴리곤(polygon, 면) : 폐쇄된 연결 형태로 구성된 3개 이상의 정점으로 이루어지며, 특정 영역의 경계를 표현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예) 대한민국 지도에서 서울의 경계 표시
래스터 데이터는 행과 열로 이루어진 그리드에서 픽셀로 표현되며, 개별 픽셀들은 지리적 특성을 갖는 값을 나타냅니다. 래스터 데이터로 넓은 지역에서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지리적 현상이나 벡터 데이터로 쉽게 나눌 수 없는 정보를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필요한 경우, 벡터 데이터와 래스터 데이터는 GIS 소프트웨어 의하여 상호 변환이 가능합니다.
공간데이터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또는 서비스에 의하여 생성, 변경, 열람 가능합니다.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간데이터 파일은 Esri사의 shape 형식 파일입니다.